한국리스트협회

sub_logo.png
<인사말>

한국리스트협회는 헝가리 태생의 위대한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인 Franz Liszt의 독창적인 음악세계를 연구하고 그의 음악을 국내에 소개하고자 1999년 16인의 젊은 피아니스트들이 창단하였습니다. 창단 이래 매년 두 차례의 정기연주회를 통해 리스트의 다양한 작품들을 음악인들과 청중들에게 소개해왔고, 그의 음악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여러 행사들을 기획해 왔습니다.

2001년 제 5회 정기연주회부터는 주한 헝가리대사관과 협력하여 다채로운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 본 협회의 창단 10주년이자 한국·헝가리 수교 20주년이었던 2009년에는 양국 문화부의 후원에 힘입어 주한 헝가리대사관과 공동 주최로 <한국리스트페스티벌>과 <한국리스트콩쿨>을 개최하였고, 이후 한국과 헝가리에서 수차례의 <한국·헝가리 교류 음악회>를 기획하는 등 국제적인 문화교류에 힘써왔습니다.

본 협회가 격년으로 개최하는 <한국리스트페스티벌>에서는 주한 헝가리대사관과 미국리스트협회와 협력하여 다양한 국제적인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고, 매년 <한국리스트콩쿨>에서는 헝가리 국립리스트음악원과 협력하여 한국 음악계를 이끌어나갈 미래의 주역들을 발굴하여 후원하고 있습니다.

<한국리스트콩쿨> 전체대상 수상자에게는 헝가리 리스트콘서트홀 초청독주회와 헝가리 국립리스트음악원에서 전액 장학생으로서 수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또한 각 부문 최우수 입상자들에게는 주한 리스트 헝가리 문화원 초청독주회를 개최해 주는 등 신예 피아니스트들이 성장해 나갈 수 있게 후원해주고 있습니다.

현재 총 472인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본 협회는 국내 중추적인 피아니스트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음악단체로서 피아노 연주, 교육 및 문헌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. 2010년부터는 전국 7개 지부를 구성하여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역 음악계의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. 그리고 국내뿐 아니라 헝가리와 미국 등 세계 음악인들과 협력하여 다채로운 국제적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.

한국리스트협회의 이러한 눈부신 발전은 전문 음악인뿐만 아니라 리스트의 음악에 애정과 관심을 지닌 비전문인을 포함한 회원 여러분의 귀중한 열정과 노고의 결과입니다. 이에 각 회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, 앞으로도 계속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따뜻한 격려를 부탁드립니다.



2023년 3월 한국리스트협회 회장 황윤하